∙ 매월 한국 문화체험을 위한 특색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한다.
∙ 균형 잡힌 접근법에 기초한 모국어 교육을 실시한다.
∙ 우리나라의 절기를 반영한 교육과정, 행사를 계획하고 운영한다.
∙ 주 1회 예의범절 습득 및 체력증진을 위한 태권도 교육을 실시한다.
2.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 운영
∙ ‘누리과정(Nuri Curriculum)’을 바탕으로 유아의 흥미, 발달적 요구 등의 차이를 존중한다.
∙ 싱가포르의 특수성을 주제에 반영하며, 신체운동건강, 예술경험, 사회관계, 자연탐구, 의사소통의 5개 발달영역 중심 통합적 교육 활동을 구성한다.
∙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한다.
3. 체계적인 3중 언어 교육
∙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언어교육을 실행한다.
∙ 원어민 영어교사들을 중심으로 유아발달단계와 언어학습능력을 고려한 체계적인 영어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한다.
∙ 각 연령별로 수준별 영어수업을 실시하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영어 몰입 학습의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.
∙ 각 연령별 수준에 맞추어 중국어 교육을 실시하며, 기초 단어 습득 및 놀이 중심의 일상생활 회화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4. 학급별 특색 활동
∙ 신체놀이, 건강교육, 문학교육, 코딩교육 등 발달 수준에 맞춘 학급별 특색 교육을 운영한다.
∙ 특색 활동을 통해 연령 간 교류를 촉진한다.
∙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심화 운영한다.
5. 바람직한 인성 교육
∙ 생활 속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기초 예절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.
∙ 주간교육계획을 활용하여 인성 요소와 관련된 부모교육 자료를 매주 안내하고, 수시 학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과 밀접하게 연계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1.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교육 및 창의영재교육
∙ 한국어 기초교육에 충실하기 위해 저학년의 국어 교육 시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운영하고있으며 방과후 한국어반을 개설하여 모구어 교육 강화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.
∙ 사물놀이, 합창, 태권도 등 한국과 관련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
∙ 3~6학년은 매주 두 시간씩 창의영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잠재능력을 발현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창의영재 교육과정의 경우, 3~4학년, 5~6학년을 묶어 학년군별로 학생의 재능과 흥미를 고려하여 반을 편성하며, 수학, 과학, 예술, 생활탐구 등 다양한 영역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.
2. 국제시민으로서의 소양 교육(Bridge education)
∙ 체계적인 이중 언어교육(Bilingual)을 위한 원어민 공동 담임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한국인 선생님과 원어민 선생님이 함께 학급을 운영함으로써 내실있는 공동 담임제가 되고 있습니다.
∙ Bukit Timah 지역에 있는 다른 4개의 국제학교와 함께 하는 Friendship Day 행사, 학년별 로컬학교와의 일일교환학습 체험, 국제학교 간 축구대회 참가 등 학생들이 국제적인 교육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3. 체계적인 영어 이머전 교육
∙ 국제부장과 영어교사들을 중심으로 학생발달단계와 언어학습능력을 고려한 체계적인 영어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또한, 2~6학년까지 수준별 영어수업을 실시하며 영어권국가에서 검증받은 교재를 활용합니다.
∙ 또한 싱가포르 교육 강점을 흡수하여 로컬 수학 및 과학교육가정을 통해 영어이머젼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이로써 영어교육 뿐만 아니라 수학•과학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축하여 보다 내실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4. 학생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현지 언어 교육
∙ 싱가포르의 현지 공용어 중 하나인 중국어 수업을 주당 4시간 배정하여 학년별, 또는 학년군별로 그 수준에 따라 반을 편성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중국어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.
∙ 중국어 수업은 중국 정부가 공식 인정한 시험인 ‘중국어공인인증시험(YCT, Youth Chinese Test)’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하며, 본교 자체적으로 개발한 중국어 인증제를 실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중국어 능력의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5. 소질, 적성 개발을 위한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교육
∙ 매주 금요일 오후 정규 교과시간 내에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을 2시간씩 운영하여, 골프, 승마, 태권도, K-Pop Dance, 배드민턴, 농구, Paper Crafts, Chess, 레고, 요리, 생활의 달인, SW활용 등 다양한 부서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∙ 정규 교과시간 이후에는 매일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각 부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.
6. 바람직한 품성, 품격 교육
∙ 학생들의 심리와 적성에 따른 진로 지도 및 상담을 위해 고학년을 대상으로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고, 전문 상담사가 심성수련 활동을 진행합니다. 학습종합진단검사 및 다차원인성검사를 통해 각 학생들의 성격 특성에 맞는 학습 방법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, 추후 상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업 하에 각 학생별 개별적 학습 상담과 교과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.
∙ 학생들의 주체성과 리더십 향상을 위해 ‘코코싱 프로젝트’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활동 주제와 방법은 매월 지도교사와 참가학생인 코코싱 멤버들이 의논하여 결정하며, 전 학년 학생이 골고루 참가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리더십(Leadership)과 팔로워십(Followership)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1. 한국 교육과정과 국제 교육과정의 융합
∙ 재외한국학교로서 국어, 국사, 한국수학 등 기본적인 우리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.
∙ 또한, 국제학교로서 싱가포르의 우수한 교육시스템과 싱가포르에서 함께 경쟁하고 있는 여러 국제학교의 우수한 교육과정을 접목하고 있습니다.
2. 맞춤형 수준별수업과 교과교실시스템
∙수학, 영어, 중국어 등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업 능력에 맞는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교과 학습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.
∙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교과에 교과교실을 설치, 운영하고 있습니다.
3. 한국어, 영어, 중국어의 3개 언어(Trilingual) 교육시스템
∙ 한국어, 영어, 중국어의 3개 언어(Trilingual) 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글로벌 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∙ 한국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국제학교로서 English뿐만 아니라 English Mathematics, Geography, Science(Chemistry, Physics)의 교과를 영어로 수업하는 등 실질적인 Immersion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, 중국어를 필수 교과로 지정하여 영어와 중국어로 진행되는 외국어 수업이 전체 수업의 50%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4.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창의적 체험활동
∙ 매주 월요일 English Reading, English Activity를 통한 다양한 영어 체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∙ 격주 금요일 Research Project Program(Art, Science, Global Issue, Psychology)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∙ 격주 금요일 동아리 활동은 Football, Basketball, Badminton, Band, Fashion Design, Art design, Animation, School Newspaper, Medical Science, Fun physics, Fun Chemistry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∙ 체험활동을 위하여 SKIS 학생들은 전문가 멘토링, 직업체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, 그 결과에 대하여 학교와 멘토 역할로 참가한 기관이 공동으로 인증합니다.
5. 맞춤형 CCA(방과후학교프로그램)
∙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능력을 심화시키고, 재능을 다양하게 계발하기 위해 필요에 맞는 수업을 제공합니다.
∙ 중학교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 교과목인 국어, 영어, 수학 , 과학 과목의 기초반을 운영하며, 정규 교육 과목 이외에 Model UN 등의 탐구 활동, 탁구, 배드민턴 등의 스포츠 활동 CC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6.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
∙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경험과 삶의 보람을 체득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학생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, 인성함양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자기주도적 봉사 활동을 실시합니다.
∙ 또래 상담(Peer Mentoring), 학습도우미(Peer Tutoring), 에너지 지킴이, 미디어도우미, 도서관 도우미 등 학교 계획에 의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전 영역에 걸쳐 고루 활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∙ 학생자치회를 구성하여 다양한 협의 및 실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,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힙니다.
1. 문과∙이과의 구분이 없는 융합적 교육과정
∙ SKIS는 다른 학교들처럼 일률적으로 인문과정(문과)과 자연과정(이과)으로 교육과정을 구분하지 않습니다.
∙ SKIS 학생들은 문∙이과 경계를 낮추어 모든 학생들이 사회 또는 과학 교과목을 16단위(4과목)이상씩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∙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이 시대적으로 각광 받는 이유가 단순히 기계적 완성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감각적인 디자인, 감성에 기초한 컨텐츠(어플) 개발 등 다양한 분야 간 융합을 통한 산물임을 고려할 때, 앞으로 전개될 시대의 창의와 혁신을 이끌 우리 학생들은 문 이과를 넘나들며 이를 통합해내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믿음이 바로 SKIS 교육과정입니다.
2. 학생들의 자유로운 교과 선택권 보장
∙ 학생들이 ‘창의’와 ‘혁신’을 이끌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업에 대한 학생들의 자율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합니다.
∙ 수학 교과의 경우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 및 진학 계획 등을 고려해, 11학년 때는 ‘CalculusⅡ(Advanced)’ 또는 ‘Probability & Statistics(Intermediate)’를, 12학년 때는 ‘Geometry & Vectors(Advanced)’ 또는 ‘CalculusⅡ(Intermediate)’ 중 자신에게 적합한 트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∙ 과학 교과의 경우 ‘Biology’, ‘Physics’, ‘Chemistry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∙ 사회 교과의 경우 학생들의 관심 분야에 따라 ‘동아시아사’, ‘법과정치’, ‘세계사’, ‘경제’ 등의 과목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.
3. 국제적 교과들과 흥미를 끄는 교과목 운영
∙ 재외한국국제학교로서 한국교육과정 뿐 아니라 자신의 진학 계획이나 미국대학 학점 선이수 희망 여부 등을 고려해 다양한 교과들이 정규 교육과정에 함께 개설되어 있습니다.
∙ 사회 교과의 경우 Academy Human Geography, Academy Economics, Academy World History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.
∙ 과학 교과의 경우 Academy physics, Academy Biology, Academy Chemistry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.
∙ 수학 교과의 경우 CCA 프로그램을 통해 Academy Calculus 및 SAT math를 개설하고 있습니다.
4.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창의적 체험활동
∙ 격주 금요일 Research Project Program(Art, Science, Mathematical Education, Economics, Global Issue, Politics, Environmental, Psychology)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∙ 격주 금요일 동아리 활동은 Football, Basketball, Badminton, Taekwondo, Band, Singing, Media, Economics, The strategy of Math, Korean Language Interview & Essay, School Newspaper, Fashion Design, Reading Club, Medical Science, E-Math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∙ 체험활동을 위하여 SKIS 학생들은 전문가 멘토링, 직업체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고, 그 결과에 대하여 학교와 멘토 역할로 참가한 기관이 공동으로 인증합니다.
5.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
∙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경험과 삶의 보람을 체득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학생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, 인성함양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자기주도적 봉사 활동을 실시합니다.
∙ 또래 상담(Peer Mentoring), 학습도우미(Peer Tutoring), 에너지 지킴이, 미디어도우미, 도서관 도우미 등 학교 계획에 의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전 영역에 걸쳐 고루 활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∙ 학생자치회를 구성하여 다양한 협의 및 실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,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힙니다.
6. 맞춤형 진로 진학 프로그램 운영
∙ 교내 교육과정 및 방과 후 CCA, 개인별 맞춤식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교 내에서 가능한 대학입시 준비를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개개인별 대입 지도뿐만 아니라 추후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.
∙ 1~4단계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진학지도를 하고 있습니다. (담당교사에 의한 정기적인 진학상담-국영수 자체 특강 계획 수립 및 운영-모의 면접 계획 수립 및 운영-진학부 워크샵 실시 및 피드백)
∙ 대교협 및 국내외 대학별 입학설명회를 개최하고, 대학과의 진학지도 전문성을 공유하여 개인별 맞춤식 진학 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또한 싱가포르 지역 매체와의 협력을 통해 한인사회 전반에 대학 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